31. 서비스 구축단계_세컨브레인 -2일차: 계획-

현재의 삶은 주어진 과제가 없으며 내가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느냐에 따라 곧장 실행할 수 있는 삶이다. 따라서 계획이 없다면 그 때 그 때의 감정과 선호에 따라 시간을 보낸다. 반면 계획을 둔다면, 비록 감정과 선호가 이끌리는 것이 있다 하더라도, 계획한 것에 가중치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적어도 그 계획의 가중치를 넘지 않는 감정과 신호는 걸러낼 수 있다.

따라서 계획이 중요하다. 지난 1일차 포스팅을 통해, 이번 Toy Project의 아웃풋의 대략을 정리했다. 세부 기획으로 가면서 계속 변경되겠지만 큰 틀에서 뭘하려는 것인지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2일차 포스팅에서는 어떤 타임라인과 WBS를 가지고 이번 Toy Project를 완성할 것인지 생각해본다. 스콥은 한없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비용(Cost) & 품질(Scope) & 시간(Time) 의 프로젝트 3대 제약 요소 중에서 시간을 가장 중요한 제약으로 보고 이번 프로덕트를 구현하고자 한다.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프로젝트 완성 시간은 "15일"이다. 주말을 제외한 실제 작업일을 기준으로 한다.

품질로 보자면, 주요한 기능만 구현되어 의도한대로 동작하면 요구사항을 충족한 것으로 보겠다. 아래 항목에서 보자면 우선순위에 따라, "일정관리, 리마인더 관리, 메모관리, 아이디어 디벨롭, 사업기획 조언, 자산관리 조언, 가정 조언, 식단조언" 기능 1차로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용의 경우 이런 저런 서비스 구독이 필요할 수 있겠으나 큰 규모가 아니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주요하게 보지 않겠다. 다만 비용이 다소 비싸더라도 Month to Month로 결제를 진행하겠다.


이번 15일치 프로젝트는 최소한으로 동작하는 제품(mvp)을 1차적으로 만든다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후에 기존 기능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후순위의 기능들을 구현 (투자조언, 커리어조언, 뉴스/정보 관리, 언어학습 및 토론)'하는 목적으로 재차 진행하고자 한다.



아래와 같이 초기 기획을 진행하였다. 머리 속에 있는 것을 옮기는데 주안을 두었고, 실제 서비스 구현을 내가 할 것이기 때문에, 실제 구현 시에 떠올려 구체화할 수 있는 정도로만 간략히 정보를 추가하였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 학습의 단계_n8n -1일차 (시작) -

01. 1억~10억 비즈니스 매매의 시대: 실력이 승부를 가른다

03.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ft.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