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학습의 단계_n8n -6일차 -
1단계. 학습의 단계
1. AWS Bedrock
첫번째 강의) Building Multi-Agentic AI Workflows on AWS Bedrock: 수강완료 (2025/4/13~04/16)
두번째 강의) Learn Agentic AI Basics, Amazon Bedrock Multi-Agent Framework (2025/4/29~06/11)
2. N8N
I. 강의 선택의 이유 / 수강 전 기대하는 부분
(중략)
이번 강의는 개념을 많이 알아보고 깨우치는 강의가 되기 보다는, "어? 그럼 이런것도 만들 수 있겠네? 어, 이거 만들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계속 드는 강의가 되기를 희망한다. 강의 완강까지 시간이 다소 걸려도 된다. 강의를 듣다가 배운 내용을 십분 활용하여 수강 중간에라도 toy project를 시도해보면 좋겠다.
II. 수업내용
1일차(25/6/11): Rapid API, n8n(rapid api, chat gpt api, firecrawl api)
1) 2강. "난생 첫 API 호출!" - API로 진짜 AI를 경험하다
2) 3강. "API라는 신세계" - 다양한 AI 활용 및 기초 구조
2일차(25/6/12~13): AI 챗봇, Tool 연동, 혼자서 두 개 에이전트를 만들어서 피드백 루프 구성 중.
3일차(25/6/20): 피드백 루프 구성 시도 후, 다시 강의 내용으로 복귀함. (네이버 API, claude API 연결)
3) 4강. "AI 에이전트, 1분 컷?" - 나만의 AI 비서 만들기
4일차(25/6/22~24): 5강 시작
4) 5강. "AI 에이전트 실사례" - 음성부터 텔레그램까지 손쉽게 연동
5일차(25/6/25~7/8)
5) 6강. "대규모 자동화의 힘" - 꿈꾸던 실전 데이터 수집과 처리
6) 7강. "워크플로우로 인터넷 정보 수집" - N8N 템플릿 활용 및 비즈니스 기획
6일차(25/7/8)
7) 8강. "정보의 정리정돈" - IDE 활용과 프롬프트 관리
먼저 Cursor에 대해 배운다. IDE는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약자로서, 통합개발환경, 즉 개발자가 개발을 하고 배포까지 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다.
Cursor의 장점은 실제 파일 (예: 마크다운 파일)을 옆에 띄워놓고, 실제 파일 내에서 Agent가 값을 추가하고 수정하도록 할 수 있다는 부분에 있다.
Markdown Preview Enhanced, Live server 와 같은 Extension (플러그인과 유사한 개념)을 통해서 Cursor를 통해 작성한 코드 또는 문서를 HTML로 보거나, localhost 를 통해 웹 브라우저로 홈페이지처럼 확인해 볼 수 있다.
강사 분은 Cursor를 통한 문서작성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잠시 사용해보았을 때는 Mermaid map이 생각보다 머릿 속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Cursor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Cursor 내부 또는 외부의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도구를 확장 시킬 수 있는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9) 9강. "AI, 판단을 부탁해!" - AI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이번에는 실전 워크플로우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에 관해 다룬다. 시장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우리가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고 아웃풋으로 생성하는 것이다.
강의는 매경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의 기사 전체를 firecrawl로 크롤링한 후, 이 중의 개인이 원하는 키워드들의 기사들만 1차적으로 필터링 및 목록화를 진행한다. 이렇게 목록화한 관심 기사들을, 다시 두번째 GPT에게 전달함으로써 결과적으로 Json 형태로 값이 출력되도록 한다.
이 때, Json 형태가 여러 기사들의 묶음이 한 개의 Item으로 구성되는 형태가 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Split out 이라는 노드를 활용하여 각각을 개별 item으로 구분 시킬 수 있다. (Nested list를 해체하는 작업)
댓글
댓글 쓰기